영어학습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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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학습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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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학습의 원리



   실제 학습 법을 제시하기 전에 영어-언어-학습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는 것
이 앞으로의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잘 아시는 대로 Listening(듣기),
Speaking(말하기), Reading(읽기), Writing(쓰기)의 4가지 능력이 있으며 어느 분야
가 더 중요한지 또는 어느 분야를 먼저 교육해야 하느냐 하는 문제는 논쟁의 쟁점이 되
고 있습니다.


   그럼 언어 습득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기가 처음으로 말을 배우는
과정을 생각해 보죠. 처음으로 한 단어를 말하는 때는 만 1 살 정도로 거의 1년 동안을
듣기만 합니다. 3 단어 이상의 말을 하기 위해서는 2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읽
고 쓰는 것은 말을 시작한 후 2-3년이 지나야 시작하게 됩니다. 4-5살 정도 된 아이들
을 보면 잘 쓰지는 못 하지만 말은 무척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아기가 처음
으로 모국어를 배우는 순서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순서입니다. 우리가 영어
를 배울 때도 이것을 적용시켜야 합니다. 다만 우리는 아기가 아니라 성인이므로 아기
와 아주 똑같이 배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원칙은 똑같으며, 듣기와 읽기 전에 말하
기와 듣기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무척 중요합니다. 특히 말을 하는 것이 1-2년 동안
단순히 듣기만 한 후, 그것을 흉내냄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하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기가 하루에 8시간 정도 우리말을 듣는 다고 가정해도 2년이면 2×365×8
= 5840시간을 듣고 나서야 말을 시작하게 됩니다. 청취 능력이 말하기나 읽기 등 다른
언어 능력에 긍정적인 전이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영어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증명
되었습니다. 하지만 말하기 능력이 청취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말하는 능력과 청취능력을 동시에 발전시키는 것보다는 먼저 청취
능력을 어느 단계까지는 향상시켜 놓은 후에 다른 영어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더 좋
은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여러분의 경우를 살펴보세요. 지금까지 영어를 얼마나 들었는지 계산해 보시
면 ‘내가 그것 뿐이?’ 라고 반문 하실 겁니다. 대부분의 영어 공부 시간을 독해책을 붙
들고 있거나 단어장 외우고, 문제 푸는데 보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실제로 영어를
거의 못 들어 봤다는 것입니다. 듣기를 생략하고 바로 읽기, 쓰기(?, 제대로 하는 사람
없지만..)로 들어갔기 때문에 제대로 말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순서에 입각해서 성인들을 위한 외국어 습득 순서를 제안해 보도록 하겠
습니다.


   먼저 중학교 수준의 최소한의 기초 문법과 단어 수준을 갖춘 후에 정확한 발음을 배
워야 합니다. summer를 '섬머'로 발음하는 정체불명의 발음 형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습니다.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고, 알아들을 수 있어야 제대로 된 영어를 할 수 있
습니다. 다음이 듣기인데 이 과정이 영어의 성패를 결정할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듣
기 과정의 목표는 자연스런 상황에서 Native Speaker들의 보통 속도 대화를 부담 없
이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로 잡아야 합니다. 물론 이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마도
CNN News청취보다도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럼 청취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계 : 전혀 이해 못함  
2 단계 : 몇 개의 단어만 들림. 문장의 전체 뜻을 정확히 이해 못함  
3 단계 : 간단한 문장정도는 이해 가능  
4 단계 : 특정 어휘의 결여를 나타내지만 청취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단계  
5 단계 : 자연적인 상황에서 일반적인 구어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의 목표는 당연히 5단계이겠지요. 일단 1, 2단계인 경우에는 계속 영어를 들어
서 영어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단순히 듣기만 하는 단
계입니다.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영어의 강세와 리듬에 익숙해질 때까지 몇 달이고 계
속 들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직접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 청취와 Dictation
이 요구됩니다. 주로 News나 회화tape가 교재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4 단계에 들어설 때까지는 말하고 쓰고 읽는 능력에 대한 학습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가 들리기 시작할 때까지는 계속 듣고 받아 적고, 모르는 단어는
계속 암기해 가는 방식으로 공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어느 정도 듣기가 완성된 후에는 각 분야를 각개 격파하여야 합니다. 말하기, 읽기,
쓰기를 듣기와 함께 매일 꾸준히 해나가는 방법뿐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듣기가 선
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 사람들이 10년을 넘게 공부하고도 영
어를 잘 못하는 것은 순서가 잘 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듣기가 안 되는 데도 무작정 나
쁜 발음으로 문장을 외우고, 읽어 왔습니다. 이런 방법은 곧 한계에 부딪히고, 학습자
들을 좌절하게 만듭니다.
   우선은 계속 들어야 합니다, 영어를 들어도 부담이 안 느껴지고, 적어도 TV News
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는 Listening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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